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정보,정부정책정보

2021년교회력 모아보기

by dhxh121212 2021. 2. 27.

2021년교회력 알려드리도록할게요. 교회력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 많을텐데요. 교회 다니시는 분들은 아실거예요. 바로 교회달력입니다. 교회달력은 직접 검색해서 적어놓으셔도 되지만 어플이 있어서 어플을 받아놓으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독교달력이라고 하는 앱은 절기 체크도 가능하고 간단한 메모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묵상 입력도 가능하고 기간입력도 가능합니다. 기도회나 부흥회 입력을 활용하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면서 신앙생활을 더욱더 신실히 할 수 있는데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기독교달력앱 다운로드가 가능해요.

2021년 교회력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먼저 1월부터 4월까지 알려드릴게요. 1월 1일 신년, 1월 6일 주현절, 2월 17일 성회수요일, 2월 21일 사순절 제 1주, 3월 28일은 종려주일입니다. 그리고 3월 29일부터 4월 3일까지는 고난주간입니다. 4월 4일은 부활 주일입니다. 

 

5월부터 7월까지 알려드릴게요. 5월은 가정의 달이 있어서 가정과 관련된 날이 많습니다. 5월 2일은 어린이주일, 5월 9일은 어버이주일, 5월 13일은 주의 승천일, 5월 23일은 성령강림절, 7월 4일은 맥추감사주일입니다.

 

10월부터 12월까지 알려드릴게요. 10월 31일은 종교개혁일, 11월 28일은 대강절 제1주입니다. 12월 12일은 성서주일이고 12월 25일은 성탄절입니다. 12월 31일은 송구영신입니다.

 

교회절기는 교회력에 의해서 교회가 전통적으로 지켜오는 기념일들을 말합니다. 기독교가 종교가 아닌 분들은 교회력에 대해서 의아하겠지만 교회에서는 꽤나 중요하게 기념되는 일이기 때문에 날짜를 기억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날짜를 머릿속에 다 기억할 수 없으니 어디에 적어놓고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기독교에는 다양한 기념일이 있는데요. 대림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 맥추감사절, 추수감사절 등이 있습니다.

 

교회가 성도 개개인의 신앙생활과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서 작성한 전통적인 연력인데요. 이를 풀어서 설명해드릴게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 그리고 부활, 승천 그리고 재림을 통해 완성된 구원의 역사를 1년 주기로 재현한 것이 바로 교회력입니다.

 

해가 바뀔수록 주일이라고 하는 일요일의 날짜가 변하기 때문에 교회력은 매년 달라집니다. 교회력의 시작은 대강절입니다. 뒤이은 성탄절, 그리고 주현절, 재의 수요일, 사순절, 종려수일, 수난절, 세족목요일, 성금요일, 부활절, 성령강림절 등이 있어요.

 

맥추감사절과 종교개혁주일, 성서주일과 송구영신예배들은 개신교에서 실시하는 개별적인 특별힌 예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수감사절의 유래를 살펴보면 미국에 정착한 청교도들에 의하여 유래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서도 감사절기로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교회력으로 따지게 되면 추수감사절을 마지막 절기로 표기합니다. 감사로 한해를 마무리하고 추수감사절이 지나고 12월 첫주가 되면 교회력으로 첫절기인 대림절(대강절, 강림절)이 시작하게 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회력에 대해서 살펴보면 A.D. 4세기 말에 거의 완성된 내용으로 보입니다. 이 절기들은 각 교파간에 교회력의 명칭 차이가 있습니다. 또 지켜온 절기에서 차이도 있지만 보편적으로 비슷하고 또 인정하는 편입니다. 물론 개혁교회 중의 몇몇 절기는 인정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